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밤이 되면 더 심해지는 두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21:39

    >


    몇년 전부터 한쪽 머리를 앓았던 편두통 때문에 진통제를 수시로 복용한 이 모 씨(50세). 가끔 오던 두통이 요즘은 점점 잦아지고 밤만 되면 아픈 증상이 더 심해졌어요. 조만간 병원에 가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던 어느 날 이 씨는 갑자기 눈이 시뻘개지고 시야가 흐려지고 구토 증세까지 보이자 응급실을 찾았습니다. 이 씨의 병명은 편두통이 아니라 급성 폐쇄각녹내장. 다행히 응급 조치를 받고 실명을 피할 수 있었지만 심한 시신경 손상으로 시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1년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


    '흠 없는 시력 도둑'으로 불리는 녹내장은 당뇨 망막 병증, 황반 변성 등과 함께 시력을 빼앗아 3대 실명 질환입니다. 녹내장은 뚜렷한 증상 없이 서서히 시신경이 죽어 시력이 상실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중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갑자기 안압(눈의 압력)이 올라가고 심한 두개안통, 심지어 구토를 동반하며 단기간에 시신경을 손상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녹내장과는 양상이 다릅니다.


    >


    급성 피에스에각, 녹내장의 전 단계인 '간헐성 피에스에각, 녹내장'는 눈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씻어 내는 역할을 하는 '방수'라는 액체가 눈 속에서 제외됐고, 본인의 못 가서 주기적으로 안압을 높이고 간헐적으로 두통 이본의 심중이 1우키는 질환이다. 이 증상은 방수가 눈 밖에 떨어진 인가는 순환 경로에 사고가 생기고 발생하지만 어두운 환경에서 잘 발생하기 때문에 저녁 무렵에 두통이 발생하고, 수면 때에 자연스럽게 1오봉잉눙 동공 축소에 의해서 순환 경로가 복구되기 때문에 아침에는 두통이 없는 상태를 켭니다. 만 1의 순환 경로의 사고가 복구되지 않으면 안압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급성 피에스에각, 녹내장으로 발전하고 심한 두통과 안톤, 구토 증세를 1우키 게 되므로 저녁에 두통이 발생하고 아침에 해소되는 증상이 반복되면 간헐성 피에스에각, 녹내장은 아닌지 안과 진료를 통해서 확인하고 봐야 합니다.​ 급성 피에스에각, 녹내장 치료는 1차적으로 약물에서 안압을 떨어뜨린 뒤 레이저 치료를 하고 홍채에 방수가 흘러갈 수 있는 새 경로를 만들어 주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질환이 급성으로 발전된 경우라면, 치료 후에도 50%정도는 만성화되어 한센, 약물 치료를 밧고 본인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40세, 향후의 간헐성 피에스에각 녹내장 환자들에게 그와잉타그와잉눙 두통은 이미 기술하고 주로 야간 때 때 로이 학과에 다니는 어두운 곳에서 어학과이다 몇분에서 수 가끔 간 지속되는 것이 특징 임니다니다. 역시 눈이 나른하게 느껴지고 시야가 흐린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많은 환자가 증상을 편두통으로 오해해 내과 또는 신경과에서 치료를 받고 때때로 과비용을 낭비할 것이다.


    >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원상태로 되돌릴 수 없으므로 지속적인 검진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남아있는 시력을 가장 크게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만성질환으로 당뇨병이 과도한 혈압과 같이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잦은 두통을 겪으며, 거과인 안통, 시력감소, 오심 및 구토 등이 새로 발병하는 경우에는 즉시 안과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급성이 되기 전에 발견하면 간단한 레이저 치료를 통해 조기 회복의 실현성을 높이고 급성 폐쇄각녹내장 위험으로부터 친국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녹내장 환자, 특히 전방각이 좁은 환자들은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 TV를 시청하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등 평소와 같은 풍속을 고쳐야 합니다. 또 안압을 올리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예를 들어 물구나 거꾸로 매달기 운동, 자주 과음을 하는 것도 안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역이 원활한 혈액 순환을 방해해서 그만둬야 하는데 커피를 마신 뒤에는 2~3시간 정도, 안압이 올라갈 수 있노 힘으로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


    >


    >


    >


    감수.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김태우 교수


    >


    >



    댓글

Designed by Tistory.